동북권 교통의 관문인 동서울터미널이 현대화 사업으로 광역교통허브의 기능을 갖춘 초대형 복합시설로의 변화를 꿰하고 있다. 그간 동서울터미널 사업은 지역 주민들의 적잖은 반발로 위기에 직면하기도 했으나, 서울시가 합리적인 절충안을 제시하면서 사업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오세훈 서울시장의 현장시찰로 개발 동력도 한껏 끌어 올린 동서울터미널이 새 단장을 위한 현대화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5일 오전 서울 광진구 동서울터미널 부지를 방문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고, 이후 공공개발담당관으로부터 대규모 복합개발에 대한 계획과 향후 추진 일정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사업은 향후 교통영향평가와 건축심의, 건축허가 등 개별 인허가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6년 말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준공 목표 시점은 2031년이다.
현재 동서울터미널은 시설 노후화가 심각하고, 터미널 이용객 역시 저하되고 있는 추세다. 교통 측면에선 버스와 일반 차량의 이동 동선이 겹쳐 상습적인 교통정체도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물론 소음·매연으로 인한 지역 주민들의 민원도 다수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는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동서울터미널을 복합개발시설로 현대화할 계획을 수립했고, 사전협상 제도를 통해 용적률 상향에 따른 1,380억원 상당의 민간 개발이익을 공공기여로 환원해 공공시설에 투입한다는 방침을 전했다.
우선 주목할 점은 지역사회 주민들과의 상생 부분이다. 그간 주민들은 기존의 임시정류소 계획(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대 의견을 냈다. 당초엔 서울시가 임시터미널 부지로 구의공원 활용을 추진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는 각종 재영향평가 및 인접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구의공원을 현상유지하고, 민간 사업자와 함께 임시터미널 대체부지로 테크노마트(TM) 시설을 활용하기로 계획을 변경했다.
테크노마트의 경우 지상하역장은 임시주차장, 지하는 공실을 이용해 대합실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본래 부지와 테크노마트를 활용해 기본적인 부분은 충당하고, 일부 용량이 부족한 부분은 협의를 거쳐 강남 고속터미널과 조정할 예정이다. 테크노마트 관리단과 운송사업자 등 다수 이해관계자로부터 협조와 합의를 이끌어낸 서울시의 노력이 뒷받침된 결과로 보인다. 또 조망권 침해와 관련해선 ▲1타워→2타워 ▲건축물 남측 배치 ▲적정 이격거리 확보 ▲저층부 판매시설 규모 축소 등의 건축계획 변경을 통해 해결하기로 했다. 이는 연접지 개발 부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동서울터미널 개발에 따른 공공기여 계획은 고질적인 교통문제 해결과 주민 필요시설 보강 차원에 수립됐다. 세부적으로 ▲버스터미널·일반차량 진출입도로 ▲강변역 연계데크 ▲한강변 전망데크 ▲구의공원 체육시설 ▲구의공원 지하연결통로 ▲구의유수지 재난위험 대응강화 등을 위해 쓰인다.
한편 건축계획(안)을 살펴보면, 동서울터미널의 부지면적은 36만704㎡로, 건축규모는 지하7층-지상39층으로 조성된다. 용적률과 건폐율은 각각 399.98%와 54.77%로 나타났으며, 주차대수는 2,100대(법정 1,759세대) 수준이다. 터미널 규모는 현 수준의 120% 이상으로 확보해 혼잡도를 낮추고 공중부에는 상업 업무 문화시설을 유기적으로 배치한다는 방침이다. 여객터미널과 환승센터 등 핵심 기능을 지하에 배치해 지상 교통 혼잡과 공기 오염을 줄인다는 계획도 잡혔다. 특히 옥상엔 한강과 서울 전경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설치될 것으로 보인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사전협상을 통해 동서울터미널이 한강을 품은 39층 광역교통허브로 재탄생해 서울의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이라며 "세금을 쓰지 않고 공공기여로 교통 여건과 노후 기반시설을 개선하는 대표 사례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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