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역 도보권역에 속한 서초진흥이 시공사 선정을 위한 움직임에 나섰지만, 대의원회에 참석한 대의원 과반 이상이 반대하면서 시공사 선정계획(안) 안건이 부결됐다. 최근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화두가 된 성수1구역과 개포우성4차도 시공사 선정계획(안)만큼은 가결됐었던 만큼, 서초진흥 내부적으로는 금번 대의원회 부결 결과를 공정한 경쟁입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의 시작으로 보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1일 정비업계 따르면 서초진흥 재건축 조합은 최근 대의원회를 개최, 시공사 선정을 위한 계획(안)을 상정했지만 최종 부결됐다. 기존 계획된 입찰지침서로는 대형사 간 공정한 경쟁입찰을 유도하기 힘들다는 조합원들의 과반 의견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통합심의를 거쳐 '최고층수·높이를 확정지은 뒤 시공사 선정이 이뤄져야, 실제 적용 가능한 대안설계(안)을 받아볼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조합원들 사이 개진되는 분위기다.
서초진흥은 올해 2월 정비계획(안) 변경 결정고시를 받았으나, 서울시로부터 건축물 최고층수와 높이가 확정되지 않았다. 서울시는 향후 통합심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최고층수와 높이를 최대한 하향 조정해야 한다는 지침을 내렸다. 당초 서초진흥은 통합심의 인허가 절차를 밟은 뒤 순차적으로 시공사 선정에 나선다는 계획을 수립했으나, 상가 소유주들의 입주권 이슈가 재점화되며 일정에 차질이 빚어졌다.
이에, 조합이 계획했던 일정대로, 통합심의 등의 인허가 절차를 매듭지은 뒤 시공사에게 명확한 입찰지침서를 안내해주는 것이 건축 관련 업무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다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시공사의 대안설계(안)을 받더라도, 향후 통합심의에서 주요 내용(최고층수, 높이, 용적률 등)이 인허가 협의 과정에서 변경될 경우 시공사가 제안한 대안설계(안)은 사실상 활용 자체가 불가해지기 때문이다.
서초진흥과 동일한 신속통합기획 사전자문(Fast-Track)을 밟고 있는 여의도 대교는 통합심의와 사업시행계획(안)을 순차적으로 마무리한 뒤, 시공사 선정에 나선 바 있다. 확정되지 않은 설계 기준(최고높이·층수)으로 시공사를 뽑게 될 경우, 향후 인허가 과정에서 세부 내용들의 변동으로 인해 일정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해당 사업장의 입지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대안설계(안)이 나오려면, 건축 관련 주요 사항들이 확립될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배경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조합원들을 중심으로 경쟁입찰 환경 조성이 움직임의 범위가 더욱 커지는 양상"이라며 "경쟁입찰이 조성되어야 유리한 사업조건을 확보할 수 있고, 이는 곧 조합원들의 분담금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라는 경향성이 짙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초진흥의 경우 입찰지침서를 다시 수정하는 방향과 더불어, 전반적인 재건축 사업 일정에 변화를 고심해보는 기점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