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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 진주아파트가 추진위원회 구성 후 첫 공식석상(주민총회)에서 본격적으로 재건축 사업에 임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했다. 예비 조합원들의 든든한 살림꾼이 되어줄 협력업체 라인업 구성도 원만하게 매듭지었다. 이로써 사업 동력을 확보한 진주는 조합설립을 위한 신속한 움직임으로 여의도 재건축 대열의 주자로 합류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11일 정비업계 따르면 여의도 진주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회(백승구 추진위원장)는 토지등소유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첫 주민총회를 원만하게 마무리했다. 지난 6월 영등포구청으로부터 추진위원회 구성을 승인받은 지 3개월여 만이다. 현재 설계사 선정을 위한 입찰이 진행 중인 만큼, 오는 4분기 중으로는 건축설계를 맡아줄 협력업체 선정 작업도 끝낼 계획이다. 금번 주민총회에선 추진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행정 ▲예산·회계 ▲선거관리 등의 업무규정(안)을 의결하는 주요 안건들이 상정됐다. 올해 필요한 사업비·운영비 예산(안)도 원만하게 처리됐다. 정비업체 자리는 대치은마, 잠실진주 등 굵직한 사업 실적을 보유한 ㈜화성씨앤디가 선정됐다. 세무·회계업체와 감정평가법인으로는 각각 ㈜정일회계법인과 ㈜제일감정평가법인이 합류했다. ㈜제일감정평가법인은 조합설
대교가 여의도 최초로 사업시행계획(안) 인가를 받으며 전례가 없었던 속도로 주목받는 가운데, 삼성물산을 시공사로 선정하는 후속 절차에 본격 착수한다. 당초 업계 1위 브랜드가치를 가진 삼성물산이 단독 응찰함에 따라 '래미안 브랜드' 입성은 이미 예고돼 있었던 상황이다. 대교는 도정법과 관련 법령, 규정에 따라 남은 시공사 선정 절차 역시 조합원들과의 충분한 소통을 전제로 속도감 있게 매듭 지어나갈 방침이다. 10일 정비업계 따르면 여의도 대교아파트 재건축 조합이 이날 시공사 선정을 위한 2차 현장설명회를 개최한 결과, 삼성물산만이 변함없는 수주의지를 갖고 참여함에 따라 최종 유찰됐다. 조합은 공공지원자인 영등포구청의 검토를 받은 뒤, 내부 의사결정(이사회·대의원회) 절차에 맞춰 삼성물산을 시공사로 선정할 계획이다.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한 2차 홍보설명회 및 총회는 오는 11월 15일로 예정돼 있다. 삼성물산이 여의도 대교아파트에 선보일 입찰제안서는 오는 10월 중 공개될 예정이다. 업계 최상위 신용등급(AA+)을 가진 시공사의 합류로, 어느덧 사업 단계상 중반부를 지난 대교에도 힘이 더해질 전망이다. 대교는 신속통합기획 사전자문(Fast-Track) 1호 사
'올림픽 삼대장'으로 불리우는 아시아선수촌이 정비계획(안) 입안 제안을 위한 본격 움직임에 착수했다. 정비계획(안) 입안권자인 송파구청에 제출하게 될 동의서 징구에 매진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선수촌은 '추진위원회' 방식으로 초기 사업 토대를 꾸려나갈 계획이다. 동의서는 주민들의 재건축 의지를 엿볼 수 있는 사실상의 첫 시험대로 봐도 무방하다. 10일 정비업계 따르면 아시아선수촌 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권민호 준비위원장)는 정비계획(안) 입안 절차에 착수하기 위한 법정 동의서를 걷고 있다. 동의서는 인허가청과의 정식 협의를 개시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주민들의 높은 동의율이 전제되어야 초기 사업 밑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추진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현재 동의율은 약 47% 수준으로 집계됐다. 현재 주민들로부터 걷고 있는 동의서는 향후 도정법상 필요한 추진위원회, 조합설립 동의서로도 사용된다. 정비계획(안) 입안 동의서만으로도, 법적 효력을 지닌 2가지 동의 절차를 한번에 마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아시아선수촌은 도정법 상 추진위원회를 정식 구성해, 복잡한 소유관계와 쪼개기 이슈로 문제됐던 상가와 원만한 협의를 이뤄나가겠다는 목표다. 준비위원회는 올해
도곡개포한신이 원활한 사업진행을 도모하고자 재능교육 부지 제척에 따른 정비계획(안) 변경에 나선다. 해당 부지는 총 면적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중대한 설계 변경을 전제로 한다. 이에 맞춰 대상지는 최고층수와 층고에도 변화를 모색함으로써 준공 후 미래가치 상승을 위한 발판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10일 정비업계 따르면 도곡개포한신은 최근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정비계획 변경(안)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용역업무를 수행한 도시계획업체는 인근 개포우성4차의 정비계획(안) 수립을 맡은 경험도 있어 두 단지 간 연계가능성에 대한 설명도 추가 진행했다. 도곡개포한신의 구역면적은 기존 36,473㎡에서 31,953㎡로 재능교육(획지2)이 제외되면서 줄어들었다. 용도지역은 제3종일반주거지역으로 유지되나, 최고층수는 35층(100m이하)에서 49층(170m이하)로 조정될 전망이다. 층고 역시 강남권 신축아파트의 표본인 2.8m에서 벗어나 최대 3.1m까지 계획돼 시원한 개방감을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용적률 체계는 ▲기준용적률(210%) ▲허용용적률(230%) ▲상한용적률(248.64%) ▲법적상한용적률(299.56%) 등으로 수립될 예정이다. 허용용적률 인센티브는
목동14단지가 상가협의체와 원만한 합의점을 도출해 냄에 따라, 사업시행자 지정을 위한 법정 동의서 징구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조합-상가협의체가 작성한 금번 협의서의 핵심은 목동6단지 사례와 동일한 분양비율이 반영됐다는 점이다. 목동 타 단지에서도 중요한 참고 사례로 회자될 것으로 관측된다. 9일 정비업계 따르면 목동14단지 추진준비위원회(이상용 준비위원장)는 상가협의체와 논의를 거쳐 재건축 사업을 위한 시행규정(안)에 상가 소유주들이 분양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근거조항을 마련했다. KB부동산신탁을 사업시행자로 지정하기 위해선, 조합 방식과 마찬가지로 상가의 동별 동의율 요건도 충족되어야 한다. 상가 동의율을 채우지 못할 경우, 구역계에서 해당 부지를 제외하는 내용의 공유물 분할소송 등을 진행해야 한다. 준비위원회는 상가와의 원만한 협의를 토대로 재건축 사업 추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한 셈이다. 재건축사업 시행규정(안)을 살펴보면, 관리 처분의 방법은 [도시정비법 시행령 제63조 제2항]에 따라 분양비율을 0.1로 정하기로 했다. 상가소유주는 도정법상 아파트 분양 대상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상가의 분양권 확보를 위해 분양비율을 조정한 것이다. 목동14단지
삼환도봉이 동북권역 최초의 '준공업지역 용적률 상향' 타이틀을 확보하고, 사업성 보정계수 혜택도 얻어가면서 재건축 신바람을 타고 있다. 분담금 절감액은 무려 1.7억원에 달한다. 구역지정 고시를 완료한 대상지가 주민들의 두터운 신뢰에 힘입어 조합설립 절차도 순탄히 밟아나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8일 정비업계 따르면 최근 삼환도봉 재건축 단지에 현장점검을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방문했다. 해당 사업장은 준공업지역 법적상한용적률이 도입된 첫 수혜 단지로 상징성이 크다. 물론 재건축 속도에 상관없이 문래국화, 신도림미성, 남서울럭키 등의 서울 시내 준공업지역 단지들 역시 용적률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간 시는 준공업지역 사업성 개선을 위해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했다.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도시정비법'을 개정하고 '서울시 2030 도시환경정비기본계획'을 손봐 최대 400%까지 법적상한용적률 적용이 가능하게 됐다. 실제로 삼환도봉의 기존 현황용적률은 226% 수준으로, 토지등소유자수 대비 작은 단지 규모와 낮은 지가 등이 사업성에 불리하게 작용했다. 그러나 주거용적률 제한이 기존 250%에서 400%로 풀리고, 사업성 보정계수(2
목동10단지가 지난 7월 말 정비계획(안) 결정고시를 기점으로, 곧장 사업시행자 지정 동의서 확보에 매진하고 있다. 한국토지신탁을 사업시행자로 지정하는 내용의 동의서를 걷은 지 1달 만에 전체 소유자의 약 60%에 다가섰다. 법정 동의율(70%) 확보가 임박한 만큼 목동 재건축 단지 내에서 선두 집단으로 나설 수 있을지 업계 관심이 모아진다. 목동 재건축 단지 간에는 암묵적인 속도 경쟁 구도가 형성되고 있는 분위기다. 5일 정비업계 따르면 목동10단지 재건축 준비위원회(윤병걸 위원장)는 한국토지신탁을 사업시행자로 지정하기 위한 동의서 징구율이 60%에 도달했음을 밝혔다. 해당 사업장은 지난 2023년 재건축 추진 여부를 판가름하는 '안전진단' 이후 사업방식을 두고 투표를 진행했다. 투표에 참석한 토지등소유자의 약 90%가 신탁방식을 선호하면서 한국토지신탁은 목동10단지 초기 사업 토대를 마련하는데 있어 행정 업무를 지원했다. 한국토지신탁과 준비위원회는 소유주들을 대상으로 30차례 이상의 설명회를 개최해 왔다. 최근엔 서울시로부터 정비계획(안) 입안을 목적으로 받은 사전자문(Fast-Track) 회의 결과를 설명하는 소통의 자리도 마련했다. 자문 의견으로는 ▲
경쟁입찰 성사 가능성이 높게 거론돼 왔던 송파한양2차가 GS건설의 단독응찰로 최종 유찰됐다. 조합원들에게 유리한 조건이 제안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분위기였으나, 입찰 진행 과정에서 불거진 GS건설의 '개별홍보활동' 논란에 발목이 잡혔다. 공공지원자인 송파구청은 이날 조합에 공문을 발송해 사실관계가 확인된 만큼 관련 법령과 규정에 따라 후속 절차를 이행할 것을 지시했다. 4일 정비업계 따르면 송파구청은 송파한양2차 조합에 공문을 보내, 1차 입찰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GS건설이 조합원들을 개별 접촉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알렸다. 구청은 관련 법과 규정에 따라 입찰 무효 여부를 결정해서 보고해 달라는 지침을 내렸다. 최근 GS건설은 특정 조합원들에게 고급 식사를 대접했고 이같은 개별 접촉 행위가 조합 홍보 감시단에 포착되면서 불필요한 논란을 자초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GS건설이 조합원 상대로 개별홍보활동을 함에 따라, 투명성·공정성의 가치를 전면에 내세웠던 송파한양2차의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HDC현대산업개발은 경쟁입찰을 염두해 입찰제안서를 준비했지만 지적사항이 담긴 공문이 금일 발송됨에 따라 최종 불참했다. 조합의 책임 있는 조치
잠실우성4차가 조합원 분양신청을 성황리 마치고 관리처분계획(안) 수립에 나선 가운데, 이주·철거 기간에 맞춰 정비계획(안) 인허가를 진행하겠다는 투트랙(Two-Track) 전략을 준비하고 있음을 안내했다. 잠실우성4차는 종전 35층에서 49층으로 상향 조정하는 내용의 정비계획(안) 변경을 준비 중이다. 4일 정비업계 따르면 잠실우성4차 재건축 조합(윤기헌 조합장)은 최근 임시총회를 열어 관리처분계획(안) 수립을 위한 총회를 성료시켰다. 조합원들의 의결을 받은 관리처분계획(안) 인가를 받은 후, 이주 절차에 맞춰 인허가청(서울시·송파구)과 정비계획(안)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관리처분계획(안)을 살펴보면, 잠실우성4차는 상가 소유주의 의견을 반영해 신규 상가를 짓지 않고 입주권을 부여하는 방향으로 협의했다. 업계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아파트와 상가 조합원들은 독립정산제로, 각각의 수익과 비용을 부담키로 결정했다. 구역면적에 아파트와 상가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96%, 4%다. 아파트와 상가를 합친 추정비례율은 약 92%다. 대상지의 조합원 분양가는 ▲59㎡(14억원) ▲70㎡(15.6억원) ▲84㎡(17.6억원) ▲102㎡(20.1억원) 등으로 산출됐다.
대치우성1차·쌍용2차(이하 대치우성쌍용)가 통합재건축 기틀 마련을 위한 마무리 수순에 접어든 가운데, 현재 서울시 자문회의 검토의견에 맞춰 정비계획(안) 수립에 심혈을 쏟고 있다. 통합 모델을 구축한 2개 조합은 이해관계자들 간 협약서 체결도 일전에 마친 상황이다. 이미 만들어진 조합 간의 '통합재건축'이라는 상징적 의미에 발빠른 행보까지 더해짐에 따라, 정비업계에 시사하는 메시지도 클 것이란 전망이 대두된다. 3일 정비업계 따르면 대치우성쌍용 통합조합은 '통합재건축 합의서'와 '상가조합원 재건축협약서'를 상호 협의하에 원만히 체결하고, 현재 구역지정을 위한 인허가 협의 과정을 밟고 있다. 보통 초기 재건축 사업을 진행할 때, 서로 다른 필지에 놓여있는 단지 간 통합모델을 구축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곤 한다. 다만, 특별한 가이드라인도 없을 뿐더러, 각각의 단지 간 이해관계를 조율하지 못해 대부분 단독재건축을 하는 게 통상적이다. 사업 난이도가 높은 탓이다. 대치우성1차와 쌍용2차는 조합이 설립돼, 각각 협력업체까지 선정한 다음에 성사된 '통합재건축'인 만큼 상당한 관심을 끌 수밖에 없다. 2개 조합은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동등한 입장에서 합의서 작성에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