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줌 구글
메뉴

현장 취재로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하며, 균일화된 기사 품질을 추구합니다. 당사는 공익적 가치를 최우선시하며, 조합으로부터 광고비는 받지 않습니다.

하안주공5 설계권 거머쥔 삼하건축…명료한 컨셉설계, 표심 공략

 

하안주공 일대 재건축 선두주자로 나선 5단지가 한국자산신탁과 조합원들의 가교 역할을 맡아줄 정비사업위원회를 꾸린 가운데, 아파트 미래가치를 좌우하게 될 '건축설계' 부문을 담당할 회사로는 삼하건축사사무소를 낙점했다. 삼하건축은 사업성·실리성에 주안점을 둔 설계 컨셉으로 조합원 표심을 사로잡으며, 압도적인 표 차이로 업계 수위권에 속한 원양건축과 정림건축을 제쳤다.

 

1일 정비업계 따르면 하안주공5단지 사업시행자인 한국자산신탁은 최근 토지등소유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제1차 전체회의를 성황리 개최했다. 통상적인 조합 방식의 재개발·재건축 사업에서 일컫는 총회와 같은 단어로 이해하면 된다. 금번 전체회의에서 조합원들의 주목도가 가장 높았던 안건은 '설계사 선정'이다. 삼하건축과 원양건축, 정림건축이 설계권을 두고 치열하게 맞붙었다. 

 

설계사로 최종 선정된 삼하건축은 조합원들의 평형 선호도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수요가 높은 소형평형 세대 수를 추가적으로 확보하는 내용을 밑그림으로 잡았다. 전용 49㎡ 유닛을 종전 220세대에서 440세대로 늘릴 경우, 전체 분양수입 증대 효과로 조합원들의 개별 분담금 절감이 가능하다.

 

정비계획(안) 대비 주동 수를 종전 23개동에서 18개동으로, 5개동 줄여 공사비와 공사기간을 줄이겠다는 점을 제안했다. 삼하건축이 주동 수 축소를 통해 얻어내고자 한 기대효과는 바람길 확보를 통한 단지 내 개방감·쾌적성 최대 확보다. 또한, 단지 내 공용부문(조경 공간) 확보와도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

 

삼하건축은 조합원들이 외부로는 도덕산 조망권을 확보하고, 내부로는 5,000평 규모의 그랜드 파크를 볼 수 있도록 설계에 주안점을 뒀다. 그간 하우스 철학으로 '자연의 흐름'을 거스르지 않는 주거설계로 조합원들의 선택을 받아왔다. 아파트 조경은 단순히 나무와 꽃을 심는 식재공간에서 그치지 않고 준공 후 입주민들의 실생활을 결정짓는 요소로 나날이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것으로 고려한 대목이다.

 

'공간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설계로는 5개의 평면 특화계획을 전면에 내세웠다. 특화계획은 ▲전 세대 100% 남향 ▲서비스면적을 극대화한 계단실형 주동 100% ▲3면 개방형 구조 ▲유닛별 테라스 특화 ▲펜트하우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하안주공5단지의 경우, 총 18개 타입의 평형 구성을 가능케 해 조합원들의 생애주기별 선택 옵션을 다양화했다.

 

상가는 인접한 주거단지와 학교(하안북초·하안북중) 등 유동인구의 동선을 고려해 신중하게 배치했다. 용적률에 포함되지 않는 데크 하부에 상가를 조성해, 아파트 사업성에 영향이 미치지 않게끔 했다. 추가적으로 상가 분양성을 높이기 위해 전면 광장과 선큰, 테라스 공간과 연계했다.

 

삼하건축은 정비사업 실적이 탄탄한 회사로 알려져 있다. 래미안 원베일리의 뒤를 잇게 될 랜드마크 사업장인 반포주공1단지124주구(반포디에이치클래스트) 외에도 방배신동아(오티에르 방배)와 신반포13차(신반포 르엘) 등을 강남3구(강남구·송파구·서초구) 실적으로 보유 중이다. 수도권에서 삼하건축이 설계한 정비사업 물량만 총 11만여세대에 달한다.

 

한편, 하안주공5단지는 광명시 하안동702번지 일대 소재해 있으며, 구역면적은 10만1,081㎡다. 올해 1월 정비계획 지정(안) 공람공고를 진행했고, 5월 구역지정 및 사업시행자(한국자산신탁) 선정을 완료했다. 같은 달 3·4단지도 광명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구역지정과 사업시행자(대한토지신탁·KB부동산신탁) 지정을 이뤄냈다. 현재 주민공람을 진행중인 단지는 순서대로 ▲10·11단지 ▲12단지 ▲9단지 ▲6·7단지 등이다.


[하우징워치 뉴스 앱] - 한번의 터치로 정비사업 뉴스를

  • ① 아이폰(애플스토어)과 안드로이드폰(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다.
  • ② 검색창에 하우징워치를 입력한다.
  • ③ 다운로드 후 이용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번의 터치로 하우징워치 뉴스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