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줌 구글
메뉴

현장 취재로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하며, 균일화된 기사 품질을 추구합니다. 당사는 공익적 가치를 최우선시하며, 조합으로부터 광고비는 받지 않습니다.

GS·현산 "신당10, 사업기간 줄일 것"…합작한 특화설계 지향점은

 

'신속통합기획 1호' 타이틀로 주목받았던 신당10구역이 이달 중 시공사 선정을 매듭짓는다. GS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이 합작한 특화설계(안)을 토대로 후속 사업절차인 통합심의 준비에도 들어갈 수 있을 전망이다. 한 차례 구역해제가 됐던 지역인 만큼, 조합원들의 공통 희망사항인 '빠른 사업속도'에 주안점을 둔 특화설계(안)을 전면에 내세웠다.

 

7일 정비업계 따르면 신당10구역 재개발 조합은 이달 12일(토) 시공사 선정을 위한 총회를 개최한다. GS건설-HDC현대산업개발이 맞손을 잡은 공동사업단(이하 센트럴 사업단)의 수주 슬로건은 '중심을 중심답게'다. 중심업무지구(CBD) 내에서도 핵심 입지로 손꼽히는 상징성을 나타내기 위한 메시지로 해석된다. 목표 과제로는 ▲빠른 사업 추진 ▲분담금 최소화 ▲단지 고급화 등으로 설정했다.

 

센트럴 사업단은 빠른 사업추진을 위해, 구역 북쪽에 위치한 학교(한양중·한양공고·성동경영고)와의 일조권 이슈 해결을 선결과제로 봤다. 통상적으로 근거리에 학교가 위치해 있을 경우 자산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반면 정비사업(재개발·재건축)을 진행할 때에는 일조권 관련 사선제한으로 인해 건축설계에 제한 요소가 많아진다. 이에, 센트럴 사업단은 교육영향평가 심의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설계(안) 마련에 집중했다.

 

일조권 침해를 고려한 특화설계 과정에서, 주동 수는 종전 17개에서 10개로 대폭 줄어들었다. 동간 이격거리를 충분히 확보하면서 자연스레 단지 내 공용부문(커뮤니티시설, 조경면적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땅 면적도 증가했다.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수록 단지 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긍정적인 요소로 평가된다. 중대형 평형 비율을 대폭 늘려 단지 가치를 제고하겠다는 점도 어필했다.

 

실제 조합원 1인당 커뮤니티 면적은 약 3.89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조합의 원안설계(안) 상 2.06평 대비 약 1.9배 정도 증가한 셈이다. 커뮤니티 프로그램 수 역시 종전 22개에서 62개로 3배 가까이 늘어났다. 단지 최상층에 위치한 스카이 커뮤니티와 4,500평 규모의 복층형 커뮤니티에 조합원들이 원하는 편의시설로 채워지게 된다.

 

센트럴 사업단은 평당 공사비 815만원으로 입찰에 참여했다. 조합의 입찰지침(평당 830만원)을 하회하는 수준이다. 총 공사금액이 줄어든다는 점을 강조한 대목이다. 분양면적은 종전 34,100평에서 약 900평 늘어난 35,000평으로 제안했다. 센트럴 사업단은 경희궁자이의 최근 실거래가(평당 7,700만원)를 감안할 때 약 693억원 규모의 개발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파트 미분양시 최초 일반분양가 대물변제도 제안했다.

 

단지 고급화를 위해선,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 체계를 구축해 입찰에 참여했다. 그랜드 센트럴은 ▲어반에이전시(외관 디자인) ▲에이럽(구조안전 설계) ▲삼성물산 에버랜드 조경팀(조경 디자인)과 함께 특화설계(안)을 만들었다. 유동 인구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문주에는 '외관 특화'의 일환으로 스카이브릿지를 선택했다. 허용용적률 확보 목적으로 의무 설치해야 할 '공공보행통로'도 특화 설계로 주민들과 외부인이 마주치지 않게끔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센트럴 사업단 관계자는 "신당10구역의 선천적 사업성(입지)을 높여줄 수 있는 설계에 집중했고, 후천적 사업성(사업기간 최소화) 확보를 위해선 앞으로가 중요할 거 같다"며 "조합의 사업비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금융비용은 이주비 대출을 기점으로 시작되기에, 사업기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조합과 상호 협업관계를 긴밀하게 유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하우징워치 뉴스 앱] - 한번의 터치로 정비사업 뉴스를

  • ① 아이폰(애플스토어)과 안드로이드폰(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다.
  • ② 검색창에 하우징워치를 입력한다.
  • ③ 다운로드 후 이용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번의 터치로 하우징워치 뉴스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