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줌 구글
메뉴

현장 취재로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하며, 균일화된 기사 품질을 추구합니다. 당사는 공익적 가치를 최우선시하며, 조합으로부터 광고비는 받지 않습니다.

현대건설, 재건축 최초 제안 눈길…100년 설계 압구정에 선보인다



현대건설이 국내 재건축 최상위급으로 분류되는 '압구정2구역'에 그간 정비업계 선보이지 않았던 제안서로 조합원 표심 사로잡기에 나선다. 'OWN THE 100'을 캐치프레이즈로 삼아 지난 50년의 유산을 미래가치로 온전히 바꾸겠다는 게 현대건설의 포부다. 향후 주거 트렌드는 외부 활동보다는 단지 내 거주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더 많아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 입각해 제안서를 준비했다는 설명이다.

 

11일 정비업계 따르면 현대건설은 압구정2구역 컨셉을 '100년 설계'로 설정했다. 현 시점, 압구정2구역은 메타세콰이어와 은행나무 등으로 울창한 자연림의 형태를 띠고 있다. 단지의 상징적 특성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아파트 단지 내 땅의 깊이(토심)를 2m 이상 확보해 생태공간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일반적인 아파트 단지의 평균 토심은 1.2m다. 단순 조경에 머물지 않고 '숲'을 만들어낸다는 게 특징이다.

 

단지 내에는 센트럴파크(33,600㎡)와 428문화공원(14,000㎡), 신사공원(7,000㎡) 등이 유기적 연계성을 갖고 숲을 형성하게 된다. 식재될 나무들은 전국을 대표하는 최상급 수목들로 채워진다. 현대건설은 직접 전국을 돌아다니며 선별 작업을 거쳤다. 주동을 중심으로 U자형의 식재배치를 통해 모든 나무들이 햇빛을 받을 수 있게끔 계획했다. 단지 내 숲에서 입체보행교를 통해 한강공원으로 건너갈 수 있는 동선도 세밀하게 설계했다.

 

현대건설은 단지 안에서 모든 삶과 생활의 영위가 가능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실거주 비율이 높고, 자녀들에게 물려주는 세대가 많은 압구정2구역의 특성을 반영한 행보다. 지하1층부터 지하3층까지 세대당 5평 규모의 커뮤니티 시설(클럽 압구정)이 들어간다. 커뮤니티 시설에는 인도어 골프장, 실내 배드민턴장, 수영장, 사우나 등이 들어간다.

 

재건축 최초로 세대당 제공되는 개별 스튜디오는 조합원 개개인이 각자의 취향대로 꾸밀 수 있는 사적공간이다. 냉난방·공조 시스템 등의 기본 설계를 구현하면, 공간 내부는 입주민들의 취향에 맞게끔 자유롭게 꾸밀 수 있다. 일례로, 와인 저장고와 음악 감상실, 수집품 전시 등이 가능할 전망이다. 그동안 대부분의 정비사업 현장에선 세대 창고가 제공된 바 있다. 단순 세대 창고에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간 조합원들을 위한 맞춤 제안이다.

 

공용부문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각 세대 출입구 옆쪽에 전용 공간인 '버틀러룸'을 마련했다. 흔히 집 안에 위치한 수납공간인 '펜트리룸'과 동일하게 보면 된다. 세탁물과 정리함, 가사 지원을 위한 수납품 보관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조식·중식·석식이 모두 가능한 올데이 다이닝과 수박, 생선 등 신선식품 손질서비스도 단지 내 공용부 공간에 마련된다. 세대당 주차대수는 3.1대다. 각 세대별 내부 유닛도 생애주기(Life-cycle)에 맞춰 변화를 줄 수 있도록 설계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오랜 기간동안 수주를 준비하면서, 조합원 분들의 목소리에 경청하며 입찰을 준비해 왔다"며 "사업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전제 조건 하에, 조합원들의 한강뷰 100% 확보를 위해 대안설계(안) 준비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100년의 역사가 이어질 수 있는 조경을 만들기 위해 직접 발품을 팔며 입찰제안서 준비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고 부연했다.

 

한편, 현대건설의 압구정2구역 수주 성사가 임박함에 따라, 대형 시공사들 간 압구정 쟁탈전도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사업속도는 압구정2구역, 압구정4구역, 압구정5구역, 압구정3구역 순이다. 현대건설이 압구정2구역을 통해 고급주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만큼, 남은 압구정 재건축 단지에 더 좋은 조건을 내세워야 하는 시공사들의 수주 셈법이 한층 더 복잡해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하우징워치 뉴스 앱] - 한번의 터치로 정비사업 뉴스를

  • ① 아이폰(애플스토어)과 안드로이드폰(구글플레이스토어)에 접속한다.
  • ② 검색창에 하우징워치를 입력한다.
  • ③ 다운로드 후 이용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한번의 터치로 하우징워치 뉴스를 읽어볼 수 있습니다.